ABBA_Gimme Gimme Gimme

 | Music
2007. 12. 6. 23:59

Pop Brother[8]_20071206

Madonna - Hung Up
ABBA - Gimme Gimme Gimme
Yngwie Malmsteen - Gimme Gimme Gimme -Abba Cover
Natasha Bedingfield - Love Like This Feat. Sean Kingston

ABBA의 Gimme Gimme Gimme를 샘플링한 Madonna의 Hung Up은 21세기에 나온 싱글 가운데 최고의 히트곡이란다. 역사상 히트곡 중엔 43위를 기록하고 있고 870만장의 판매고를 올렸다고. 870만장은...요즘 같은 우리나라 음반시장에선 모든 가수(팝가수 포함)들이 9년 동안 팔아야 하는 수치라던데? 흐음. 90년대엔 100만장을 훌쩍 넘기는 음반도 꽤 나왔었는데 그때 그 시절...그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Hung Up. 원래는 뤽베송이 준비하던 뮤지컬 음악으로 넣으려다가 공연이 취소되면서 Madonna가 자신의 음반에 수록했는데 대히트를 친 것. ABBA는 샘플링을 잘 해주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데 Madonna가 스웨덴으로 직접 편지를 보내 구구절절 자기가 ABBA 음악을 얼마나 사랑하고 숭배하는가를 전하기도 했다고.

2000년대의 Madonna와 80년대의 ABBA 사운드. 양쪽 다 그만의 매력이 있어서 선뜻 고르긴 쉽지 않지만 또 다시 원곡에 한표! Madonna의 느낌도 좋지만 원곡의 매력이 더 앞선다. 80년대의 사운드라고는 전혀 생각할 수 없을 만큼.

ABBA를 들으니 뮤지컬 맘마미아(Mamma Mia)가 생각난다. ABBA의 익숙한 노래 덕분에 신나게 즐길 수 있었지만 원곡을 우리말로 바꾸면서 발생하는 그 어색함은 미치도록 싫었다. ABBA처럼 잘 알려진 유명한 음악은 우리말로 옮기지 말고 원곡의 느낌을 그냥 자연스럽게 살리면 안되나. 공연과 음악에 대한 몰입을 완전 방해했던 아쉬움. 애니메이션 같은 영화 상영할 땐 우리말 더빙판과 자막판 따로 하잖아. 뮤지컬도 더블 캐스팅처럼 우리말 버전과 원곡 버전 나눠서 하면 어때? 취향껏 골라보게 해줘.

Posted by punda

댓글을 달아주세요